갤럭시, 스마트폰

핸드폰 화면이 안나와요! 스마트 폰의 전원이 켜지지 않을 때의 대처 방법

탁이 2019. 8. 15. 11:49

핸드폰 화면이 안나와요! 이렇게 답답할 때가 없죠?? 이번 포스트에는 갑자기 핸드폰의 전원이 켜지지 않을 때, 전원 버튼이 반응하지 않을 때의 대처 방법을 소개합니다.

전원이 켜지지 않는 증상은 휴대폰의 명이 다한 경우가 아니라면 해결 될 가능성도 있으니, 휴대폰 수리를 맡기거나 새 휴대폰을 구매하기에 한번 시도해 볼만 한 방법을 알아 봅니다.  

목차

  1. 핸드폰 화면이 안나오는 원인
  2. 방법 1 : 30분정도 충전해보기
  3. 방법 2 : 강제 종료 리셋해보기
  4. 방법 3 : 다른 충전 케이블을 시도해보기
  5. 방법 4 : SIM 카드와 micro SD를 다시 꽂아 보기
  6. 방법 5 : 배터리 팩을 확인
  7. 방법 6 : 강제 초기화 정리

핸드폰 화면이 안나오는 원인

사용자는 핸드폰 화면이 안나와요! 라고 한마디로 해도 여러가지 원인이 있는데요. 대략적으로 간추려 보면 다음과 같은 이유가있을 수 있습니다.

1. 배터리 방전 [전원문제]

휴대폰도 밥줘야 합니다. 그런데 가끔 충전을 잘 했어도 방전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휴대폰을 오래 사용했다거나(열화), 휴대폰의 전원을 잡아먹는 비정상적인 어플이 있을 수 있거든요.  

2. 슬립중 정지 [운영문제]

휴대폰은 꺼져 있어도 다양한 작업을 수행합니다. 휴대폰 꺼놓았다고 해도 카톡이나 메일수신 등 쉬지 않고 움직이고 있지요.

이 과정에서 뭔가 오류가 발생하거나 메모리 부족이 일어나면 모르는 사이에 휴대폰이 멈출 수도 있습니다. 이런 증상을 프리즈라고도 하는데요. 갑자기 전원이 않을 경우 이것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3. 배터리 팩 또는 SIM 카드 등의 접촉 불량 [배선 문제]

휴대폰을 떨어 뜨리거나 먼지나 습기가 많은 장소에서 사용할 경우, 배터팩 또는 SIM 카드, SD카드 등이 접촉 불량을 일으켜 휴대폰이 전원을 일부러 끄는 경우가 있습니다.

4. OS 시스템의 손상 [소프트웨어 문제]

휴대폰의 시스템이 손상되었을 경우에도 전원이 켜지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필요한 화일이 사라졌다거나 충돌을 일으키고 있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방법 1 : 30분정도 충전해보기

우선 30분 ~ 1 시간 정도 충전기를 연결한 상태로 충전해 봅니다. 

휴대폰이 꺼진 상태에서 앱이 배터리를 소모해 버린 가능성도 있고, 전지의 열화로 인해 배터리가 소진돼 버린 때는, 30분정도 충전하는 것으로 십중팔구 고처집니다. 

방법 2 : 강제 종료 (리셋) 해보기

충전을 해도 휴대폰이 안나온다면 휴대폰을 강제 종료해 봅니다. 강제종료와 리셋 방법은 사용하는 휴대폰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대부분 비슷합니다.

Android 스마트폰 강제 종료하는 방법

Android 스마트 폰의 많은 모델은 다음과 같은 두 가지 방법으로 종료 할 수 있습니다.

  • 전원 버튼을 10 초 이상 누르면
  • 전원 버튼과 볼륨 +/- 버튼 중 하나를 동시에 길게

위의 방법으로 대부분 종료할 수 있지만, 어느 쪽을 반응하지 않는 경우에는 다른 방법이 있으므로 휴대폰 제조 업체 사이트 등에서 확인합니다.

아이폰 강제종료하는 방법

iPhone 8 이후

  1. 볼륨 + 버튼을 누르고, 
  2. 볼륨 - 버튼을 누르고, 
  3. 전원 버튼을 길게 누름

iPhone 7/7 Plus의 종료 단계

  • 전원 버튼과 볼륨 버튼을 동시에 누름

iPhone 6s 이전 

  • 전원 버튼과 홈 버튼을 동시에 누름

방법 3 : 다른 충전 케이블을 시도해보기

충전을 해도 강제종료를 해도 복구되지 않는 경우, 이제는 여러가지 실험을 해야 합니다. 우선, 많은 경우 케이블에 문제인 경우가 있는데, 확인을 위해 충전 케이블을 바꾸어 충전을 시도 해 봅니다.

충전 케이블이 단선되어도 외관으로 확인할 수 없습니다. 또한 케이블이 불량해서 전압이 부족할 경우 배터리에 부담이있을 수도 있습니다.

특히 저렴한 케이블을 사용하고 있는 경우 정품 케이블을 준비해서 충전되는지 시험해 보세요.

방법 4 : SIM 카드와 micro SD를 다시 꽂아 보기

SIM 카드와 micro SD의 접촉 불량이나 이상이있는 경우에는 다시하는 꼽아보는 것으로 전원이 복귀 할 가능성 이 있습니다.

또한 꺼낼 때 이상이 없는지도 확인합니다. 휴대폰은 많은 금속 부품이 사용되고 있는데, 습기가 많거나 먼지가 많을 때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방법 5 : 배터리 팩을 확인

특히 고장이없는 경우에도 접촉 불량 등으로 전류에 이상이 있으면 안전을 위해 전류가 흐르지 않는 상태가 될 수 있습니다.

이것이 원인일 경우 배터리 팩을 한 번 분리했다 넣는 것만으로 해결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배터리 교체가 불가한 일체형의 경우는 수리점으로 가야 합니다.

방법 6 : 강제 초기화

여러가지 해 봐도 안될 때, 휴대폰의 핵심 시스템인 Android 나 iOS가 손상되었을 수 있습니다.

이 상태로는 아무것도 할 수 없기 때문에 초기화하여 OS를 재시동해야 합니다. (강제 초기화는 사용하는 모델에 따라 다르며 제조사에 따라 비공개일 수도 있습니다.)

Android 스마트폰의 강제 초기화

  1. 충전기 연결
  2. 전원을 OFF
  3. 복구 모드로 부팅

복구 모드로 부팅하기는 해당 모델에 따라 다릅니다 만 대개는 다음의 3가지 패턴으로 복구 모드로 들어갑니다.

  1. 전원 + 볼륨 - 버튼 or 전원 + 볼륨 + 버튼을 동시에 누름
  2. 전원 + 볼륨 + 버튼 3 개를 동시에 누르름
  3. 전원 + 볼륨 + or 볼륨 - 버튼 + 홈 버튼을 동시에 누름

위와 같은 방법으로로 복구 모드에 들어가지 않는 경우는 메이커나 전문가에게 문의하세요. 복구 모드로 들어갔다면,

3 "Wipe data / factory reset"을 선택

복구 모드에서는 터치 스크린을 사용할 수 없으니, 볼륨 +/- 버튼으로 항목을 선택 후 전원 버튼으로 결정합시다.

4 "Yes"를 선택

Yes를 선택하면 스마트 폰의 모든 데이터가 삭제되고 공장 출하 상태로 Android가 새로 설치됩니다.

5 "reboot system now"를 선택

이제 스마트 폰이 신품 인 상태에서 다시 시작합니다.

초기 설정을 마치고 성공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지 확인합시다.

iPhone의 강제 초기화

iPhone 복구 모드는 모델에 따라 버튼이 다릅니다.

iPhone 복구 모드 시작 단계

  1. iPhone 6s 이전 : 전원을 끄고 홈 버튼을 누른 상태로
  2. iPhone 7/7 Plus : 전원을 끄고 음량 - 버튼을 누른 상태로
  3. iPhone 8 이상 · iPhone X 이후 : 볼륨 + → 음량 -를 눌러 사이드 버튼을 누른 상태로

iPhone에 대응 한 버튼을 누른 채로 iTunes에 연결하고 잠시 기다렸다가 복구 모드가되면 iPhone 화면에 iTunes 로고가 표시됩니다.

3 iTunes에서 "복원"을 클릭

이제 잠시 기다리면 iPhone의 데이터가 모두 삭제되어 복구가 실행됩니다.

정리

이번 포스트에는 휴대폰의 전원이 켜지지 않을 때 그 대처 방법에 대해 알아 봤습니다. 정리해 보면,

원인은

배터리 방전 [전원문제]
슬립중 정지 [운영문제]
배터리 팩 또는 SIM 카드 등의 접촉 불량 [배선 문제]
OS 시스템의 손상 [소프트웨어 문제]

대처법으로는

방법 1 : 30분정도 충전해보기
방법 2 : 강제 종료 리셋해보기
방법 3 : 다른 충전 케이블을 시도해보기
방법 4 : SIM 카드와 micro SD를 다시 꽂아 보기
방법 5 : 배터리 팩을 확인
방법 6 : 강제 초기화

등이 있습니다. 갑자기 헨드폰 화면이 안나올때 당황하지 마시고 활용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면 포스트를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