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북

Mac에서 NVRAM / PRAM 을 재설정해야 하는 타이밍과 방법

탁이 2019. 7. 2. 09:00

Mac이 벽돌이 되면, 꼭 수행하는 것이 좋다라고하는 NVRAM (PRAM) 재설정. 그 밖에도 Mac의 상태가 나쁠때  실행하면 좋다고 하는 재설정이지만, NVRAM (PRAM) 의 재설정이 정확하게 어떤 상황에서 실행해야 하는지 알고 계신가요? 

 

Mac의 상태가 나쁘다고해서 무턱대고 재설정하는 것은 오히려 역효과가 될 가능성이 있으니, 만일의 경우에 대비하여 Mac에서 NVRAM (PRAM) 재설정을 수행해야 타이밍과 방법 을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NVRAM (PRAM) 에 대해

도대체 NVRAM (PRAM) 이 뭐야?

애플 에 따르면, NVRAM (PRAM)은 Mac의 전원이 켜져 있지 않아도 특정 설정 정보를 저장하는 특수 메모리 영역 이라고 합니다. 

 

이 메모리 영역의 이름은 모델에 따라 다른데요. Intel 기반 Mac은 " NVRAM (엔브이램이라고 읽습니다)" PowerPC 기반 Mac은 "PRAM (피램)" 이라고합니다. 최근 Mac은 Intel 기반으로되어 있기 때문에 각종 설정은 "NVRAM"에 저장되어 있겠네요.

 

NVRAM (PRAM)에 저장되는 정보와 실행해야 타이밍

NVRAM (PRAM)에 저장 / 기록되는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 스피커 볼륨

  • 화면 해상도

  • 시동 디스크 선택

  • 최근 일어난 커널 패닉 정보 (있을 경우)

즉, NVRAM / PRAM을 재설정해야 타이밍은 위의 어느 하나에 뭔가 문제가 생긴 경우 입니다. 

 

NVRAM (PRAM)을 재설정하는 방법

실행해야 타이밍을 알게되었으니, 이제 본격적으로 NVRAM (PRAM) 을 재설정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한가지 사용하는 Mac이 맥북프로 2016일 경우 아래 단계와는 조금 다르니 주의 합니다.

  1. Mac을 종료하고 전원을 내림

  2. Mac의 전원 킴

  3. " command-option + P + R " 의 4 개의 키를 동시에 누르고 있습니다. 회색 화면이 표시되므로 그대로 누른 채 대기.

  4. Mac이 다시 시작 되고 시동음이 2 번 들릴 때까지 키를 누른 상태로 대기

  5. 두 번째 시동음이 들리면 키를 떼어도 된다! 이제 NVRAM / PRAM 재설정 완료!

맥북프로 2016 '의 경우, 시동음이 나지 않는 사양 으로 되어있습니다. 따라서 NVRAM 재설정하려면 네 번째 단계가 조금 다른데, 시동음 기준에서 손가락을 뗄 수 없기 때문에 최소 20 초간 누르고 있는것이 필요합니다.

  1. Mac을 종료하고 전원을 내림

  2. Mac의 전원 킴

  3. " command-option + P + R "의 4 개의 키를 동시에 누릅니다. 회색 화면이 표시되는 것이므로 그대로 누른 채 기다립니다.

  4. Mac이 다시 시작 키를 최소 20 초 동안 누르고한다. 시동음이 나지 않는 대신 20 초 세고 길게누릅니다.

  5. 20 초 이상 누르고 있으면 키를 떼어 OK! 이제 NVRAM / PRAM 재설정 완료!

 

NVRAM (PRAM)을 재설정 한 후 원래 메모리에 저장되어 있던 설정은 당연히 재설정되므로 다시 설정해야하지만, 동시에 시간대 정보도 초기화되어 버리기 때문에 다시 설정하는 것을 잊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