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 소개, 리뷰

교육학습용 싱글보드 컴퓨터 Makeblock HaloCode 가 발매

탁이 2019. 6. 23. 13:30

귀여운 외모의 STEM 교육 로봇 mbot로 알려진 Makeblock 프로그래밍 학습 싱글 보드 컴퓨터"Makeblock HaloCode" 가 발매되었습니다.

 

교육용 싱글 보드 컴퓨터로는 BBC micro : bit 이 유명한데요. 이미 많은 전문 서적이나 각종 확장 파트 확장 키트 류가 판매되고 있습니다. 

 

프로그래밍이나 컴퓨터 과학을 배우는 마이크로 컨트롤러 보드로는 'Arduino'나 'Raspberry Pi' 가 있습니다만, 저연령대의 학습을위한 교재로는 어렵기 때문에, 현재는 micro : bit 독식을 하는 상황이었습니다. 

 

거기에 Makeblock 이 micro : bit 에없는 기능을 탑재하하고 있음에도, 메이커 희망 소매 가격기준 약2만원에 판매하기 때문에 매우 기대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본 기사에서는이 HaloCode 을 호비스트이나 Maker의 관점 이라기보다는 교육 현장에서의 관점에서 검토하고 싶다고 생각합니다.

 

개봉 전에 전원에 연결하면 이렇게 불이 들어옵니다

HaloCode를 구입하면 세련되고 멋진 패키지에 HaloCode 본체 외에 스타트 가이드 (영어, 중국어), 안전 가이드 (영어, 중국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시작하기에 기본적인 사용법과 프로그래밍 방법이 기재되어 있지만 가이드 자체가 외국어이기 때문에 아직은 인터넷에서 사용법을 검색할 필요가 있습니다.

 

 

주의 할 점은 패키지 HaloCode와 PC 연결을위한 USB 케이블 또는 Bluetooth 연결하기위한 동글, 혼자 움직이는 데 필요한 전지 박스 등이 포함되어 있지 않다는 것입니다. 

 

HaloCode을 구매했다면, 모처럼 배달돼 왔지만 PC와 연결하지 못해 사용하지 못하는 사건? 이 일어나지 않도록 최소한 USB 케이블을 별도 준비해야 합니다.

 

"HaloCode 표준 키트" 를 구입하면 배터리 상자, USB 케이블 이외에 팔에 장착하기위한 벨트와 프로젝트를 즐길 수있는 악어 클립 등의 몇 가지 액세서리가 함께 제공됩니다. 때문에 초보자라면 이 제품을 추천합니다.

 

 

2019 년 5 월 현재, 프로그래밍은 컴퓨터 (Windows, Mac) 전용 앱 mBlock5 for PC 만 가능 (브라우저 버전도 개발 예정) 하며, 스마트 폰, 태블릿 용 앱 mBlock5 에서는 프로그래밍 할 수 없기 때문에주의 가 필요합니다.

 

HaloCode와 micro : bit의 스펙 비교

  

 

 

HaloCode

micro : bit

프로세서

코어

Xtensa 듀얼 코어 32 비트 LX6 마이크로 프로세서

ARM Cortex-MO

CPU 클럭 속도

240MHz

16MHz

온보드 메모리

Flash ROM

440KB

256KB

RAM

520KB

16KB

확장 메모리

SPI Flash

4MB

없음

PSRAM

4MB

없음

Wi-Fi

탑재 (2.4GHz)

없음

마이크

탑재

없음

LED

12 개의 RGB LED

25 개의 LED 매트릭스 
(문자 표시가 가능)

PC 용 소프트웨어

mBlock5 for PC (일본어 대응) 
AI인지 서비스, 딥 러닝 학습 기능 
OS : OSX, Win7 이상

Makecode (일본어 대응) 
OS : Win10

태블릿 / 스마트 폰 용 앱

mBlock5 
HaloCode 5 월 제공 예정 
iOS, Android 대응 
AI인지 서비스, 딥 러닝 학습 기능 
OS : OSX, Win7 이상

micro : bit 
iOS, Android 대응

프로그래밍 언어

Scratch 3.0 Python

Microsoft Makecode, JavaScript Scratch 3.0 MicroPython

확장 보드 / 액세서리

개발 중

서드파티 제품 다양함

 

주요 스펙

 

LED

먼저 눈에 띄는 것은 원형으로 늘어선 12 개의 풀 컬러 LED입니다. LED가 내장되어 있기 때문에 프로그래밍 때도 확장 패키지를 다운로드하고 설치하는 번거 로움없이 표준 블록을 사용하여 LED를 즉시 점등시킬 수 있습니다.

 

 

micro : bit 라면, LED 링을 구입해야 프로그램에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그래서 재밌다고 할 수 있겠지만) 어쩌면, HaloCode 는 편리하고 너무 쉽게 때문에 LED를 반짝이게 했을 때의 감동은 micro : bit 에 비해 적을지도 모르겠습니다.

 

Wi-Fi로 인터넷 연결 가능

 

첫인상에서 눈길을 끄는 것은 LED지만, 스펙에서 주목할만 건 역시 ESP32를 탑재 한 것입니다. ESP32를 탑재했으니, Wi-Fi 확장 보드 없이도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으니, IoT의 학습 도구로서 우위가 있다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예를 들어, Makeblock의 Web 사이트에서 공개 된 바와 같이, 소형의 모델 하우스를 만들고 그 안에 HaloCode와 서보 모터를 조립하면 Wi-Fi를 통해 스마트 폰에서 방 전등을 점등시키거나, 차고의 셔터를 개폐시키는 IoT 스마트 홈을 간단히 만들 수 있습니다. 

 

 

Wi-Fi를 이용하여 할 수있는 인터넷 연결뿐만 아니라, 여러대의 HaloCode를 사용하여 메쉬 네트워크를 구축 할 수도 있습니다. 머리가되는 HaloCode에서 여러개의 HaloCode에 일제히 정보를 전송하고, 각각의 기기를 제어 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와 음성 인식

다음 주목할만한 마이크를 표준 ​​탑재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단순히 "소리" 를 감지하면 LED를 경계하거나 음량에 따라 색상과 밝기, 혹은 다른 움직임을 제어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Wi-Fi를 통해 Microsoft의 음성 인식 AI에 액세스하는 것으로, 음성을 이용한 프로젝트도 가능합니다. 현재 지원되는 언어는 중국어와 영어 뿐입니다.

 

프로그래밍 환경

mBlock5는 Scratch 3.0을 기반으로 개발 된 오리지널 프로그래밍 소프트웨어입니다. 각 장치에 사용할 블록도 미리 정리되어 있기 때문에, Scratch 사용자는 물론 초보자도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상급자가되면 한 번의 클릭으로 프로그램 언어 Python 코드로 전환 할 수 있으므로 블록 기반의 프로그래밍에서 텍스트 기반 코드로 전환하려는 사용자에게 유용합니다.

 

한 번의 클릭으로 블록을 Python으로 변환 할 수 있다

 

정리

Wi-Fi에 연결 가능한 싱글 보드 컴퓨터라고하는 것으로, 컴퓨터 과학 및 프로그래밍만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 음성 인식이나 화상 인식을 이용한 IoT, 스마트 홈, 스마트 시티 등 컨셉으로 배울 수 있다는 점은 큰 장점이며, 지금까지 판매되어 온 프로그래밍 학습 교재와는 크게 다른 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확장 기능을 잘 활용 있다면, 수학, 이과에 관련된 STEM 교육뿐만 아니라, 디지털 아트, 패션과 활용의 폭을 넓혀 갈수 기대의 제품이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