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Windows10] 윈도우10 시작(로그인)시 자동 실행되는 시작프로그램 등록하는 방법

탁이 2019. 2. 25. 21:11

[Windows10] 윈도우10 시작(로그인)시 자동 실행되는 시작프로그램 등록하는 방법 - 윈도우10을 부팅(시작) 할 때, 응용 프로그램이 자동으로 실행되도록 등록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시작에 등록 된 응용 프로그램은 윈도우10 시작시 (로그인시)에 자동으로 실행되는데요. 일정 관리나 메일 등 로그인 하면 꼭 쓰는 프로그램을 등록해 두면 편리할 것 같습니다.  

윈도우10 시작프로그램에 등록하기 

그러면 윈10에서 응용 프로그램을 시작프로그램에 등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는 노트프로그램으로 자주 쓰는 원노트를 시작프로그램에 등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등록할 프로그램은 미리 바탕 화면에 미리가기를 만들어 둡니다.

 

바탕 화면의 왼쪽 하단의 윈도우 아이콘에 마우스 커서를 가지고갑니다.

 

마우스의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컨텍스트 메뉴가 표시되는데, 그 중에서 "실행" 을 클릭해 줍니다. 

 

컨텍스트 메뉴는 바로 가기 키 "Win + X" 로 바로 볼 수 있습니다. 기타 키보드 단축키 (바로 가기 키) 도 함께 참조하세요. 

 

관련기사 [IT/윈도우] - 윈도우10 (win10) 단축키 모음과 새로운 점들

 

 

그러면 "실행" 이라는 작은 창이 나타납니다. 

 

"shell : startup"을 입력하고 "OK"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탐색기에 시작프로그램 폴더가 표시됩니다. 시작프로그램의 폴더 위치의 전체 경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C:\Users\사용자 이름\AppData\Roaming\Microsoft\Windows\Start Menu\Programs\Startup 

 

"shell : startup"라는 명령을 사용하지 않고도 다음과 같이 폴더를 이동해 가면 "시작프로그램" 폴더를 표시 할 수 있습니다. 

 

C 드라이브 → 사용자 → 사용자 이름 → AppData → Roaming → Microsoft → Windows → 시작 메뉴 → 프로그램 → 시작프로그램

 

그러면 원노트의 바로가기를 시작프로그램의 폴더로 이동시켜 줍니다. 

 

이동이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를 다시 시작하고 다시 로그인하여 제대로 시작프로그램에 등록한 원노트가 실행이 되는지 봅니다. 

 

 

로그인하면 자동으로 원노트가 시작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윈도10에서 시작프로그램을 해제하는 방법은 등록하는 등록하는 방법과 동일하게 폴더에서 제거를 해 주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