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보존판] 아이폰 용량 늘리기 8가지방법 효과순으로 정리

탁이 2018. 10. 5. 10:51

아이폰 용량 부족

아이폰 용량 늘리기!! 아이폰 사용자라면 반드시 겪게된다는 아이폰 용량 부족! 조금만 동영상이나 사진을 찍거나 하면 금세 저장공간이 부족하다는 메세지를 보내는 아이폰.. 

 

저장 공간의 크고 작음을 떠나 금세 차기 마련인데요. 그럴 때 유용한 아이폰 용량을 늘이기 방법을 효과순으로 소개해 보려고 합니다.

 

[효과 ☆☆☆☆★] Safari 브라우저 데이터 삭제하기 
[효과 ☆☆☆☆★] 다 들은 Podcast 데이터 삭제하기
[효과 ☆☆☆★★] 안쓰는 앱 삭제하기 
[효과 ☆☆☆★★] 안듣는 음악 삭제하기 
[효과 ☆☆☆★★] 메일이나 메시지를 삭제하기 
[효과 ☆☆★★★] 카카오톡 라인등 백업 후 데이터 삭제하기 
[효과 ☆★★★★] 저장할 필요가 없는 사진 · 동영상을 삭제하기 (+사진 촬영시 설정 변경)
[효과 ★★★★★] iTunes에서 백업하고 복원하기 (다시깔기)

아이폰 용량 늘리기1 - 브라우저 데이터 삭제하기 

스마트폰의 브라우저들은 한번 방문한 사이트의 이미지 등을 다시 방문했을 때 데이터 용량을 줄이기 위해 저장해 두고 있습니다. 그 용량도 점점 더 만만치 않은 용량이 되어 가고 있는데요.

 

저장용량을 늘이는 프로젝트의 대세에는 영향을 주지 않을지 몰라도, 금방 그리고 삭제해도 안전한 데이터이기 때문에 필요할 땐, 설정>>safari로 이동해서 방문 기록 및 웹 사이트 데이터 지우기 를 실행해 줍니다.

아이폰 용량 늘리기2 - 다 들은 Podcast 데이터 삭제하기 

아이폰의 편리한 기능인 팟케스트. 혹시 듣고 싶은 방송의 새로운 에피소드를 자동으로 다운로드하고 계시지는 않나요? 아니면 잘 듣고 언젠가 한번 더 듣자 (특히 외국어 관련 팟케스트ㅠㅠ) 라는 심정에 저장공간에 머물기를 "윤허" 하고 계시지는 않나요^^ 

 

그런데, 팟케스트 자료는 듣고 싶으면 언제나 다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으니, 저장공간이 부족할 때 "꼭" 한번 둘러보시고 데이터가 많이 쌓여 있다면 정리를 해 두면 좋을 듯 합니다.

아이폰 용량 늘리기3 - 안쓰는 앱 삭제하기 

하루에도 수많은 앱이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재미있는 앱도 많고 할인등의 목적을 위해 순간순간 깔게 되는 앱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런데 실제로 쓰는 앱은 10개도 안된다는 실험결과도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용량이 간당간당할 때, 이렇게 쓰지 않는 앱을 삭제하면 꽤 용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팁] iOS11 에서 부터는 잘 쓰지 않는 앱을 자동으로 삭제해 주는 기능이 있습니 (데이터는 남습니다) . 방법은 설정 >> iTunes 및 App Store 항목으로 이동해서 제일 및에 있는 사용하지 않는 앱 정리하기 기능을 켜주면 됩니다.

아이폰 용량 늘리기4 - 안듣는 음악 삭제하기 

아이폰은 아이팟의 DNA를 지니고 있는 만큼 음악기능이 충실합니다. 아이튠즈에서 음악을 구매하기도 쉽구요. 하지만, 시간이 지나다 보면 듣지도 않는 수많은 음악이 쌓이기도 하는데요. 

 

이럴때는 설정>일반>저장공간 관리 에서 음악을 한번 지워주고, 아이튠즈를 이용해서 필요한 곡만 다시 넣어두면 저장용량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팁] 스포티파이와 같은 스트리밍 서비스를 이용하면 아이폰 자체에 저장하지 않고 수많은 곡을 무료로도 즐 길 수 있습니다.

아이폰 용량 늘리기5 - 메일이나 메시지를 삭제하기 

아이폰을 업무에도 활용하시는 분들.. 그리고 오랫동안 아이폰의 메일을 그냥 쓰고 계신 분들은 특히 메일이 쌓여 용량을 차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때는 불필요한 오래된 메일을 삭제하고, 메일의 설정을 일정시간후 아이폰에서는 삭제하도록 해 두면 효과적입니다.

 

[팁] 아이폰 자체의 용량을 쓰는 메일앱을 사용하기 보다는, 지메일 등의 클라우드 메일을 활용하면 용량늘이기에 큰 도움이 됩니다.

아이폰 용량 늘리기6 - 카카오톡 라인등 백업후 데이터 후 삭제하기

국민 메신져 카톡역시 많이 쓰다보면 어느순간 엄청나게 저장공간을 잡아먹게 됩니다. 이럴 때는 백업하고 데이터를 삭제하면 극적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팁] 아이폰은 데이터를 삭제하더라도 용량이 충분한 데스크톱 메신져는 그대로 유지하면 과거 기록을 손쉽게 찾을 수 있으니 활용하세요. 

아이폰 용량 늘리기7 - 저장할 필요가 없는 사진 · 동영상을 삭제하기 (+사진 촬영시 설정 변경)

아이폰의 중요한 기능인 사진/동영상 촬영기능이지만, 사용하다 보면 어느새 큰 용량을 차지하게 됩니다. 앨범에 꽉 차있는 사진을 정리하는 것은 아이폰에서 저장용량을 관리하는 매우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정리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이 세 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사진 휴지통 비우기>>사진 백업 후 지우기>>사진 설정변경하기

 

  • 사진 휴지통 비우기

사진앱의 최근 삭제한 휴지통을 비우는 것만으로 큰 용량을 세이브할 수 있는 때가 있습니다. 사진을 본격? 적으로 정리하기 전에 급하게 용량이 필요한 경우 유용한 방법입니다.

 

  • 사진 백업 후 지우기

컴퓨터의 하드에 백업하거나 아이클라우드나 구글포토를 사용하여 사진을 백업하고 지우는 방법입니다.

 

아이폰 사진옮기기 관련 기사 [아이폰사용법] 사진 옮기기 - 아이튠 없이 간단히 옮기는 4가지 방법

 

  • 사진 설정변경하기

HDR사진만 저장하기

 

아이폰 6s 경우 사진의 라이브기능을 끄기 

 

동영상 경우 프래임을 낮춰 설정하기

아이폰 용량 늘리기8 - iTunes에서 백업하고 아이폰 다시깔기 (복원하기)

그야말로 갈아엎는 방법인데요. 극단적이니 만큼 효과도 장대? 합니다. 우선 아이튠즈를 이용해서 백업 후 아이폰을 복원하면 됩니다. 

 

[팁] 아이튠즈에 연결해서 아이폰을 백업하기를 선택하면 백업이 시작됩니다. 컴퓨터에 백업하는 장소가 부족하거나, 컴퓨터를 자주 갈아엎는 분들 (저처럼) 에게는 애플에서 기본으로 지원하는 아이클라우드에 백업하면 편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