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가끔 보이는 리퍼러 "com.google.android.googlequicksearchbox"란 도대체 뭘까

탁이 2018. 8. 29. 23:43

"리퍼러"는 방문자가 해당 사이트에 액세스하는 데 이용한 원본의 페이지 정보를 지칭하는 말입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사이트의 페이지 "A" 에있는 링크를 클릭하여 다른 페이지 "B" 에 액세스 했다고 했을 때, 새로운 B 페이지(사이트) 에서 본 A 페이지를 지칭합니다. 

본 블로그는 Google과 네이버의 검색을 통해 유입되는 것이 대부분인데, 최근 낯선 리퍼러가 눈에 띱니다. 

com.google.android.googlequicksearchbox

뭐지 이거? 만일 제 블로그에 대해 뭔가 언급 해 준 것이라면 다행이지만, 리퍼러스팸이라는 악성 수법도 있기 때문에 좀 꺼려지기도 하는데요. 

그러나 다행히 상기 리퍼러는 특별한 것은 없어 보입니다. 많아진 리퍼러 "android-app" 는, 이름부터 분명히 Android 어플리케이션이라는 것은 알 수 있습니다. 

googlequicksearchbox

좀 더 자세히 보면 "android-app // com.google.android.googlequicksearchbox"라고 되어 있는데요. google와 android가 두 번 나옵니다. 그리고 "quick search box" 라고 써있는것은, Android 장치의 홈 화면 Google 검색 창에서 키워드를 입력하여 검색하면 이런 리퍼러로 기록되게 된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