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 소개, 리뷰

와이파이 WiFi (무선랜) 의 암호를 확인하는 방법

탁이 2018. 6. 27. 13:42


iPhone이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와이파이에 연결하면, 이동통신사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를 사용하지 않고, 안정된 고속통신이 가능합니다. 

이미 집에 와이파이(wifi)를 이용한 무선랜 환경이있는 경우 즉시 사용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암호가 설정되어 외부로부터의 액세스로부터 보호되고 있습니다. 

본 포스트에서는 암호를 모르거나 잊어버렸을 경우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목차 

1. 인터넷 공유기 (라우터) 뒷면 확인하는 방법 

2. PC설정 확인하는 방법 

3. 인터넷 공유기 (라우터) 설정 화면에서 확인하는 방법



1. 인터넷 공유기 (라우터) 뒷면 확인하는 방법

인터넷 공유기 (라우터) 는 말 그대로 인터넷선을 유선이나 무선의 여러회선으로 나눠서 공유하도록 해 주는 기기인데요. 
일반적으로 접속하려는 와이파이의 이름과 비밀번호는 무선 인터넷 공유기의 뒷면에 적혀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위와같이 라우터의 뒷면에서 SSID 가 접속할 무선랜의 이름 (액세스포인트 / SSID) 이고, 그 위에 pin번호가 있는데, 그 번호가 암호를 의미합니다. 

2. PC설정에서 확인하는 방법

컴퓨터 (Windows PC) 에서, 무선 네트워크 속성에서 연결된 와이파이 네트워크의 암호 (네트워크 키)를 확인합니다. 


2-1. 네트워크 속성열기

연결된 무선 네트워크의 속성을 보려면 바탕 화면의 작업 표시 줄에있는 '인터넷'아이콘을 누른 다음 연결된 네트워크 이름을 마우스 오른쪽 클릭합니다. 목록에서 "속성"을 선택합니다. 


2-2. 암호를 확인하려면

 연결된 Wi-Fi 네트워크 (무선 네트워크)의 속성 화면의 "암호 문자를 표시하기"를 클릭하여 암호를 표시 · 확인 할 수 있습니다.



3. 인터넷 공유기 (라우터) 설정 화면에서 확인하는 방법

와이파이 WIFI (무선랜) 라우터에 유선 · 무선으로 연결된 컴퓨터 브라우저 (크롬 / Internet Explorer / Fire Fox / Safari 등)에서 라우터 설정 화면으로 이동하여 와이파이의 암호 (네트워크 키)를 확인합니다.

3-1. 인터넷 공유기 (라우터) 설정 화면으로 이동

컴퓨터 브라우저 (Internet Explorer / Safari)를 시작하고 "주소 표시 줄"에 IP 주소를 입력합니다. 사용하는 라우터 제조업체에 의해 IP 주소는 다르기 때문에 라우터 제조업체를 확인하고 IP 주소를 입력합니다.

 * 각 메이커의 IP 주소는 아래 표를 참조하십시오.

제조사

설정화면 주소  ID 

PW 

 LG070

192.168.123.254

없음   admin

 iptime

 192.168.0.1

 admin

admin 
IO DATA 192.168.0.1

admin 

 없음

corega 192.168.1.1

root 

없음 
Logitec 192.168.2.1  admin

 admin

버팔로

192.168.11.1   root  없음 

상기 이외의 공유기인 경우에는, 명령프롬프트는윈도우화면좌측하단의시작버튼을클릭한뒤실행을선택하여열기에 “cmd"를 입력합니다. 


명령 프롬프트가 실행되면 아래 그림과 같이 “ipconfig” 명령을 입력하면, PC에 자동 할당된 IP 주소, 서브네트마스크, 게이트웨이의 주소가 나오는데, 이중에서 게이트웨이의 주소를 입력창에 입력하면 설정화면으로 이동합니다.

 


3-2. 인터넷 공유기 (라우터) 설정 화면에서 암호 (암호화 키) 를 확인

PC의 브라우저에서 인터넷 공유기의 설정 화면을 표시하고 암호 (네트워크 키)를 확인합니다. 제조사에 따라 라우터의 설정 화면, 암호 (네트워크 키)를 찾는 방법은 다르지만 무선설정/보안 부분을 확인하면 나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