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산기

계산기 CE C 차이 그리고 각종 클리어 키 종류 및 사용방법

탁이 2023. 1. 2. 10:05

자주쓰는 계산기지만 몇몇 아리달송한 버튼이 있습니다. 특히 C와 CE와 CA와 CM은 이름도 역할도 비슷하기 때문에 구분하기가 어려운데요.

그래서 이 기사에서 계산기의 C와 CE와 CA와 CM의 의미의 차이에 대해 설명합니다. 이 기사를 읽으면 C와 CE와 CA와 CM을 어떻게 구분해야 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먼저 결론부터 쓰자면, C는 메모리 이외를 지우고 싶은 경우, CE는 지금 표시되고 있는 수치를 지우고 싶은 경우, CA는 계산기 모두를 리셋트 하고 싶은 경우, CM은 메모리에 기억시키고 있는 수치를 지우고 싶은 경우에 사용합니다.

계산기 C (클리어) 키 종류

계산기에서 지우기(클리어)하는 키에는 다음 네 가지가 있습니다.

올 클리어 키(AC,CA)
클리어 키(C)
클리어 엔트리 키(CE)
메모리 클리어 키(CM,MC)

올 클리어 키(AC,CA), 클리어 키(C), 클리어 엔트리 키(CE), 메모리 클리어 키(CM,MC)의 차이를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 사람은 의외로 적은것 같은데요. 이 키들을 제대로 이해해 두면 계산기를 보다 잘 다룰 수 있게될 것입니다.

계산기 AC (올 클리어) 키 : 계산기 리셋

올 클리어 키 (AC, CA)는 계산기의 모든 것을 재설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계산을 새로 시작할 때 계산이 끝날 때 누르는 버릇을 붙이십시오. 이전의 계산이 남아 있으면 계산 미스를 해 버립니다.

계산기 C (클리어) 키 : 메모리에 저장된 수치 이외를 지우기

클리어 키(C)는 메모리 이외를 리셋할 때 사용합니다. 

보통 계산기 C 키는 AC (올 클리어) 키 아래에 있기 때문에 올 클리어 키를 누를 때 함께 눌러 확실하게 계산기의 모든 것을 리셋하고 싶을 때 사용하기도 합니다.

계산기 CE (클리어 엔트리) 키 : 현재 표시된 수치를 지우기

Clear Entry Key(CE)는 마지막으로 입력한 숫자 열만 지웁니다. 지금 표시되고 있는 화면의 숫자를 모두 지우는 것입니다.

도중에 입력을 잘못했을 때, 클리어 엔트리 키(CE)를 누르는 것으로 계산을 도중부터 다시 할 수 있습니다.

삼각형 / 화살표 키( ▶︎ / →)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자릿수 내리기 키( ▶︎ / →)나 클리어 엔트리 키(CE)의 어느 쪽인가의 버튼을 잘 다루지 않으면, 긴 계산식의 도중을 한 번 잘못한 것만으로 최초의 계산으로부터 다시 하지 않으면 안 되어 버립니다.

계산기 중에는 C와 CE가 같은 버튼으로 되어 있는 것이 있습니다. C와 CE가 같은 버튼으로 되어 있는 계산기의 경우는 1회 누르면 CE, 2회 연속으로 누르면 C가 됩니다.

계산기 CM (메모리 클리어 키): 메모리에 저장된 수치를 지우기

계산기에는 수치를 기억해 둘 수 있는데요. 그 기억하고 있는 수치를 지울 경우에 사용하는 것이 바로 계산기 CM (메모리 클리어) 키입니다. CM 혹은 MC 로 써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계산기 삼각형 화살표키( ▶︎ / →): 마지막으로 입력한 숫자를 하나만 지우기

클리어 엔트리 키(CE)와 사용도가 비슷한 버튼에 자릿수 내림 키( ▶︎ / → )가 있습니다. 이 삼각형 혹은 화살표 키( ▶︎ / → )는 마지막으로 입력한 숫자를 지웁니다. 긴 숫자를 입력할 때 중간에 실수했을 때 정정할 때 사용합니다.

짧은 숫자의 경우는 클리어 엔트리 키[CE]로 정정하는 편이 빠른 경우도 있습니다. 클리어 엔트리 키(CE)와 디지트 키(→) 중 어느 것을 주로 사용하는지는 좋아하는 문제입니다만, 반드시 어느 쪽인가는 잘 다룰 수 있어야 합니다.

정리 키 이름 역할

계산기 C (클리어) 키: 메모리에 저장된 숫자 이외를 지우기
계산기 CE (클리어 엔트리) 키: 현재 표시된 숫자를 지우기
계산기 CA(AC) (올 클리어) 키: 계산기 재설정
계산기 CM(MC) (메모리 클리어) 키: 메모리에 저장된 수치 지우기
계산기 삼각형 / 화살표 ▶︎ / → (한자리 클리어) 키: 마지막으로 입력한 숫자를 하나만 지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