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산기

배란일 계산기 가임일 계산 방법

탁이 2022. 12. 25. 17:14

배란과 임신은 생명이 탄생하는 중요한 과정이지만, 그 중요성만큼 알려지지 않은 것 같습니다. 임신을 계획중이거나 피임을 원하는 여성이라면 자신의 배란일을 정확히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이번시간에는 배란일에 대한 정보와 함께 손쉽게 배란일을 계산할 수 있는 배란일 계산기를 준비해 봤습니다. 생리주기나 생리 개시일을 선택하고 「계산하기」 를 누르면배란예정일 계산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배란일 계산기는 계산 방법에 의한 방법일 뿐, 정확한 배란일은 개인별 차이가 있으므로, 기타 배란일 계산방법을 참고하거나 정확한 배란일 파악은 반드시 산부인과 전문의에게 진단을 받도록 합니다.

배란일 계산기

배란일 계산기 - 월경주기가 규칙적일 때

월경주기
마지막월경을 시작한 날
배란일 계산

계산결과
배란일

배란일 계산기 - 월경주기가 불규칙할 때

3번째전 월경을 시작한 날
2번째전 월경을 시작한 날
최근 월경을 시작한 날
배란일 계산

계산결과
배란일

※월경주기란, 월경 개시일을 제1일째로서 세고, 다음의 생리 개시일의 전날까지의 일수를 가리킵니다.

임신하기 쉬운 타이밍

배란일과 임신 확률의 관계

정자는 길면 1주일, 난자는 배란 후 24시간 정도 살아 있습니다. 배란일 이전의 성행위에서도 배란시 정자가 난관 내에서 살아 있으면 수정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임신 가능성이 높은 날은 배란일의 6일 전~1일 후로, 이 사이의 성행위로 임신할 확률은 29세 이하의 여성의 경우 약 30~50%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배란일 전후가 아니라고 상정되는 시기의 성행위라면 절대로 임신하지 않는다는 것도 아닙니다. 이른바 「안전일」 이라고 되어 있는 시기에서도, 컨디션이나 스트레스로 호르몬 밸런스가 흐트러져 배란일이 어긋나거나, 정자가 살아 있는 사이에 배란일이 빨라지면, 수정하는 일도 있습니다. 

임신을 원하지 않는 커플은 '절대 임신하지 않는 날은 없다' 는 의식을 가지고 어떤 시기라도 제대로 피임합시다.

임신하기 쉬운 타이밍은 배란 예정일 4일 전~1일 전, 횟수는 2~4회 정도라고 합니다.

오기노식에 따르면 배란일 14일 후에 월경이 시작됩니다. 즉 월경 예정일로부터 14를 빼면 월경부터 며칠째에 배란이 일어나는지를 추정할 수 있습니다.

【예】 월경주기가 30일인 경우, 30-14=16으로, 월경 예정일의 16일 후를 배란일이라고 가정합니다. 그리고 그 전후를 포함한 14~18일일 후를 배란 예정일로 예측합니다.

※배란 예정일은 전후 2일의 어긋남을 상정해 5일간으로 합니다.

배란일 계산 방법

본 배란일 계산에 사용하고는 배란일 계산 방법은 일본 니가타현의 산부인과의 오기노 히사사쿠가 1924년에 발표한, 배란일 예측의 방법으로, 세계적으로 인정되고 있는 방법입니다.

오기노식에 따르면 배란일 14일 후에 월경이 시작됩니다. 즉 월경 예정일로부터 14를 빼면 월경부터 며칠째에 배란이 일어나는지를 추정할 수 있습니다.

【예】 월경주기가 30일인 경우, 30-14=16으로, 월경 예정일의 16일 후를 배란일이라고 가정합니다. 그리고 그 전후를 포함한 14~18일 후를 배란 예정일로 예측합니다.

※배란 예정일은 전후 2일의 어긋남을 상정해 5일간으로 합니다.

배란일이란? 배란의 메커니즘

배란일은 성숙한 난포에서 난자가 방출되는 날입니다. 난포가 충분히 성숙하면 뇌에서 지령 호르몬이 분비됨으로써 배란이 일어납니다.

배란의 구조를 자세히 설명합시다. 월경이 시작되면 뇌의 시상 하부에서 gonadotropin 방출 호르몬 (GnRH)이 분비되어 뇌하수체에 작용합니다. 그 자극을 받으면 난포자극호르몬(FSH)과 황체형성호르몬(LH)이 분비되어 난소에서 난포가 발육하여 자궁내막을 두껍게 하는 작용이 있는 에스트로겐을 분비합니다.

가장 크게 발육한 난포가 20mm 정도가 되면, 난포로부터 에스트로겐이 대량으로 분비됨으로써, 난포가 충분한 발육을 했다고 몸이 판단해, LH 농도가 급격하게 높아집니다. 그러면 난소가 자극되어 난자가 성숙하고 배란이 일어납니다.

배란 후의 난포는 「황체」라고 하는 내분비 조직으로 변화해, 황체 호르몬(프로게스테론)을 분비합니다. 프로게스테론에는 자궁내막을 수정란이 착상하기 쉬운 상태로 정돈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배란일 전후는 여성 호르몬의 급격한 변화가 일어나기 때문에 몸에 부담이 걸려 컨디션을 무너뜨리기 쉬운 시기입니다. 배란으로 인해 난자가 배출되면 난소가 손상되어 복통과 소량의 출혈을 수반 할 수 있습니다.

배란일을 알수 있는 방법

기초 체온을 기록한다

가장 쉽게 배란일을 아는 방법은 기초 체온표를 기록하는 것입니다. 매일 아침 일어나기 직전에 체온계로 체온을 측정하고 기록합니다.

여성의 체온은 생리주기에 따라 달라집니다. 배란일이 되면 체온이 떨어졌다가 배란이 끝나면 급격히 올라갑니다. 그리고 생리가 시작되면 다시 내려가는 주기를 반복합니다.

매일 계속 측정한다면 자신의 생리주기를 알 수 있기 때문에 대략의 배란일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배란검사제 사용

시판되는 배란 검사 약물을 사용하면 자신의 배란의 타이밍을 알 수 있습니다.

사용법은 임신검사제와 같이 소변을 걸어 판정을 보는 것뿐입니다. 검사약의 구입 비용은 걸립니다만, 간단하게 배란일의 기준을 아는 방법으로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배란 검사약의 결과는 절대적인 것이 아니고, 어디까지나 기준이므로, 피임 목적으로의 사용은 할 수 없다는 점 주의해야 합니다.

에코 검사

병원에서 임활을 시작하면 제안 된 방법 중 하나에 "타이밍 방법"이 있습니다. 타이밍법은 배란일에 타이밍을 맞추어 섹스하는 방법입니다. 의사가 예측한 배란일에 맞추어 파트너와 성행위를 함으로써 수정의 확률을 올립니다.

기초 체온표 등을 참고로 배란일이 가까운 시기에 클리닉에 내원합니다. 의사는 에코 검사 (초음파 검사)에서 난포의 크기를 확인하고 배란 일을 예측합니다.

오기노식은 어디까지나 기준

오기노식이란, 1924년에 산부인과의의 오기노 쿠사쿠씨가 발표한, 배란일 예측의 방법입니다. 오기노식에서는 월경 예정일 12~16일 전에 배란이 된다는 것입니다.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법칙입니다만, 배란 자체는 컨디션이나 스트레스 등으로 전후합니다. 예상대로 배란이 되지 않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어디까지나 대략적인 기준으로 파악해 두도록 합니다.

배란일의 증상

증상 (1) 달걀 흰자와 같은 분비물

분비물역시 생리주기에 따라 달라집니다. 배란기가 가까워짐에 따라 양이 늘어나 계란의 흰자처럼 투명하고 끈기가 강한 상태가 됩니다. 양이 많고 끈기가 있는 상태가 3일 이상 계속되었을 때가 배란이 가까워진 사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배란일 이후, 분비물의 양은 감소합니다.

이 분비물에는 세균을 억제하는 역할뿐만 아니라 정자를 자궁 내에 부드럽게 전달하거나 산성의 질내에서 정자를 지키는 역할도 있습니다.

증상 (2) 출혈

사람에 따라서는 배란일의 2~3일 전후에 매우 소량의 출혈이 있을 수 있습니다. 배란에 의해 난포가 찢어졌을 때에 혈액이 흘러나오기 때문입니다.

증상(3) 복통·배란통

배란일 1~2일 전후에 '배란통'이라는 복통을 느낄 수 있습니다. 난자가 배출될 때 난포가 찢어지면 난포액과 혈액이 흘러나와 복막이 자극되어 배와 하복부에 통증이 생기는 것입니다. 통증의 크기는 개인차가 있고 전혀 통증을 느끼지 않는 분도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배란기가 끝나면 치료되므로 특별히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러나 너무 고통스럽다면 병원을 방문해서 진찰을 받고 의사에게 상담을 받도록 합니다.

증상 (4) 졸음, 두통

배란기는 호르몬 밸런스가 급격하게 변동하기 때문에 컨디션에 변화가 나기 쉬워집니다. 여성 호르몬과 자율 신경, 둘 다 뇌의 시상 하부에서 분비를 조절하고 있기 때문에 서로 영향을 미칩니다.

배란기에 분비가 늘어나는 황체 호르몬에는 졸음을 일으키는 성분도 포함되어 졸음과 처짐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 밖에 두통이나 열을 느끼는 분도 있습니다.

또, 황체 호르몬의 작용으로 장내의 수분을 흡수해 버리는 경우가 있어서, 변비가 되거나, 반대로 몸이 수분을 모으려고 하여 붓기 쉬워지기도 합니다.

정신적인 면에서는 성욕이 강해지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생리 후부터 배란일 전후까지는 에스트로겐이 증가하기 때문에 성욕이 높아지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