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익한 정보

생명보험 종신보험 비싼이유와 싸게 할 수 있는 방법

탁이 2022. 10. 10. 10:33

물건의 가격에는 반드시 이유가 있는것처럼 보험료에도 그 이유가 있습니다. 비싼 이유와 싼 이유를 알면 자신의 보험을 좀더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설명을 들을수록 복잡하게 여겨지는 보험료, 이번에는 복잡하게 느껴지는 비싼 보험료의 이유의 요점만을 알기 쉽게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험비싼이유

보험료가 비싼 이유

보험료가 비싼 이유를 한마디로 하면, 보험사가 피보험자(당신)에게 "보험금을 비싸게 지불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보험사 입장에서 어떤 때 보험금이 지급될 가능성이 높은지 생각해 보겠습니다.

보험료가 비싼 이유① 보장금액이 크다

당연하지만 보험 금액이 크면 보험료도 높아집니다. 사망시의 보상도 금액이 크면 그만큼 보험료도 오릅니다. 고급차에 붙이는 차량 보험도 그 금액에 따라 높아져 가네요.

보험료가 비싼 이유② 보험 기간이 길다

이것도 큰 이유입니다. 기본적으로는 생명 보험이나 의료 보험, 암 보험입니다. 보험기간이 종신이라는 종신보험은 보험료가 가장 높은 보험입니다. 오랫동안 보장해야 하며, 사람은 고령이 될수록 보험금 지불의 가능성이 늘어나므로 보험료는 높아집니다.

보험료가 비싼 이유③ 커버하는 범위가 넓다

일반 의료보험과 암보험을 비교하면 일목요연합니다. 보험은 범위를 넓히면 넓을수록 보험료는 높아집니다.

보험료가 비싼 이유④ 저축성이 높다 (보험료가 돌아온다)

이것은 만기 보험금이 있는 타입과 보험 기간이 긴 보험(종신 보험 등)이 적용됩니다. 모두 지급한 보험료의 총액에 불과해 만기금이나 해지 환불금을 받을 수 있으므로, 보험료는 할인된 인상을 받지만, 저축과 비교하면 결코 싼 것이 아닌 경우가 있습니다.

보험료가 비싼 이유 요약

보험료가 비싼 이유를 정리하면,

●보장이 크다
●보험기간이 길다
● 커버하는 범위가 넓다
●저축성이 높다

상기 보험료가 비싼 최대의 포인트는 모두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보험은 보험료도 비싸다 라는 것입니다. 반대로 대다수가 필요 없다고 생각하는 보험은 보장이 크더라도 보험료는 싸고, 아차하는 순간에 큰 도움이 되는 것입니다.

보험료 싸게 하는 방법

보험이 왜 비싼지 그 조건들에 대해 알아봤는데, 보험료를 싸게 하는 방법은 그 조건들을 반대로 해 주면 됩니다.

  • 보장이 크다 -> 보장을 줄인다
  • 보험기간이 길다 -> 보험기간을 줄인다
  • 커버하는 범위가 넓다 -> 커버하는 범위를 줄인다
  • 저축성이 높다 -> 저축성을 줄인다

설계사와 이야기 할 때 기본적으로 상기의 방법을 이해하고 상담에 임하면 좀 더 자기에게 유리한 방법으로 보험을 설계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