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산기

SPH 계산방법과 계산기

탁이 2022. 8. 26. 14:40

SPH(Sales Amount Per Hour ; 누적금액관리) 는 UPH(Unit Per Hour) 와 함께 노동생산성 지표중 하나입니다. 노동생산성이란 노동자 1인당 또는 시간당 생산할 수 있는 성과를 수치화한 것을 의미하는데요.

1명의 노동자에 대해 어느 정도의 이익을 얻을 수 있었는지를 수치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SPH 의 계산 방법과 계산기를 소개합니다.

노동 생산성의 수치를 내기 위해서는, 노동 시간과 인원을 수치화한 「노동 투입량」을 사용합니다 . 노동투입량 1단위에 대해 어느 정도의 이익을 얻을 수 있는가 하는 계산을 합니다.

SPH 계산기

아래에 그액과 시간 그리고 인수를 넣고 계산을 누르면 SPH를 계산합니다.

만원
시간
인수

SPH

SPH 계산방법

SPH 는 Sales Amount Per Hour 의 두분자로 단위 시간 당 생산금액으로 생산금액을 투입된 Man Hour로 나누어 산출합니다. 생산현장에서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얼마나 많은 인원과 시간이 투입되었냐를 나타낼 때 MH(MAN HOUR)를 사용하며, MH 는 "Man Hour"를 의미합니다. 시간당 투입된 사람의 노동력 단위를 의미합니다.

예 : 1000만원의 제품을 만드는데 10명이 8시간이 소요될 경우,

1000만원 / (10*8) = 12500 SPH가 되며 SPH는 다품종 소량생산에 활용하기 적당한 생산성 지표입니다.

SPH 사용법

SPH 와 같은 생산지표는 생산 공정상의 효율성을 측정하기 위해 설정합니다. 공정이 제대로 운영되는지, 계획된 목표에 대한 달성률은 얼마인지가 체크되어야 공정 운영을 어떻게 할지, 즉 오늘 야근을 시킬지 말지, 내일은 몇시까지 야근 시켜야 할지 등등의 기준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목표자체로도 사용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