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익한 정보

구글도 사용中 결과를 내는 OKR 목표관리법

탁이 2022. 1. 20. 14:14

OKR 이란, 목표 관리 수법의 하나입니다. O(objectives:목표)와 KR(key results:주요 결과)을 설정하고, 개인과 기업의 목표를 링크시켜, 목표 설정·진척 확인·평가라는 일련의 흐름을 높은 빈도로 실시함으로써 생산성을 올리는 방법입니다.

Google 등, 급성장을 이룬 유명 기업이 도입하고 있는 수법으로서 기사나 서적으로 소개되어 화제가 되었으며, 해외에서 일약 메이저?급 목표 관리 수법이 되었습니다.

OKR

OKR을 도입하자! 방법, 설정 방법은?

OKR의 기초 지식

OKR은 목표 아래에 달성 정도를 도모하는 지표가 3개 설정되어 있는 것이 OCR의 기본형입니다. 큰 조직의 OCR을 먼저 설정한 다음 작은 조직의 OCR을 설정합니다. 

예를 들어 회사 전체의 OCR을 설정한 후 팀당 OCR을 설정하는 식입니다. 회사 전체의 OKR, 부의 OKR, 과의 OKR, 와 같이 트리상으로 되어 갑니다. 각각의 OCR이 단독이 아니라 연결되어 조직 내 선순환을 생성하기 쉬워집니다.

O(objectives:목표)를 설정!

OKR의 O(목표) 설정

우선은 O(objectives:목표)를 결정합시다. 어렵게 생각할 필요는 없습니다. 목표 결정 방법의 기본은 아래의 3점입니다. 추가로 덧붙인다면, 목표는 흥분할 수 있는 것인 것이 대전제. 흥미로운 목표를 위해서라면 열심히 할 것 같지 않은가요??

그리고 명확하고 정성적인 목표로 해야 합니다. 정성적이란 숫자로 표현할 수 없는 성질을 말합니다. 조금 어려운 수준에서 마감일 내에 달성 가능한 것을 목표로 설정합니다.

목표의 수는 많아도 5개까지. 너무 많으면 멤버의 부담이 커져, 하나 하나의 목표에의 집중도가 낮아져 버립니다.

Google에서는 목표를 '높은 레벨 설정의 무리한 것' 과 '100% 달성해야 하는 것' 의 2종류로 나누고 있다고 합니다. 각각의 가중치는 조직이나 기간에 따라 바꾸고 있다고 합니다.

또, 숫자로 표현할 수 있는 것을 목표로 하는 케이스도 있는 것 같습니다만, 기본적으로는 숫자로 표현할 수 있는 성질의 것을 KR로 설정하고 있습니다.

O(objectives:목표) 설정 시 주의점

・유지나 계속은 NG

「유지하는 것」 「계속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은 NG입니다. 높이를 목표로 하는 것이 아니면 의미가 없습니다. 유지나 계속을 목표로 할 필요가 있는 경우에도 그러한 표현은 사용하지 않도록 합시다.

· 구체적인 목표 설정

너무 추상적인 목표라면 KR을 결정하기가 어려워집니다. 목표가 구체적인 것이 있을수록 달성도도 높아진다고 알려져 있으므로, 달성 후가 명확하게 이미지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것을 설정합시다.

KR (key results: 주요 결과) 을 설정!

Key Result 는 목표를 측정하는 데 필요

예를 들면, 「성약율을 UP시킨다」 라고 하는 목표를 내걸었다고 합시다. 그러나, 이것만으로는 「무엇을 어떻게 하면 달성할 수 있다」라고 하는 구체적인 이미지가 솟지 않습니다. 그래서 "이 지표를 달성할 수 있으면 성약률을 UP할 수 있다." 라는 이미지를 가지기 위해 Key Result를 설정하는 것입니다.

앞의 목표를 들은 직원 중에는 약속전 통화율을 20% 늘리면 좋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고, 자료청구 건수를 50건 늘려 영업을 하는 모수를 늘린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즉, 목표만 설정해도 직원은 공통의 의식을 가질 수 없습니다.

요약하면, Key Result는 "무엇을 하면 목표 달성인지"를 정의합니다. Key Result에 의해 목표를 달성했을 때의 상태를 구체적으로 알게 되어, 직원들이 공통의 의식을 가질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Key Result에는 다음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행동 기반 Key Result

행동 기반 Key Result는 행동을 측정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 시작', '~ 출시' 와 같은 Key Result는 행동 기반 Key Result입니다.

행동 기반 Key Result는 OCR에서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왜냐하면 행동 기반의 KR은 수단의 목적화를 초래할 우려가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면, 「성약율을 높인다」 라고 하는 목표에 대해 「매일 100건 통화한다」 라고 하는 Key Result를 설정했다고 가정합시다. 업무가 진행됨에 따라 '성약률 UP' 이 아니라 '매일 100건 통화'가 목적이 되어 버릴 가능성이 있습니다. 즉 행동 기반의 Key Result는 어느새 수단을 목적화해 버리는 것입니다.

그럼 어떻게 하면 좋을까. 그것은 행동에 주목하는 것이 아니라, 그 행동에 의해 태어나는 가치에 주목한 Key Result를 설정하는 것입니다.

가치 기반 Key Result

행동 기반 Key Result에 대한 가치 기반 Key Result는 행동이 조직과 고객에게 제공하는 가치, 즉 행동의 결과를 측정하는 것 입니다. 가치 기반 Key Result는 기본적으로 "A에서 B로 늘리거나 줄이는" 형태로 표현됩니다.

앞의 예에서 '성약률 UP'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가치 기반 Key Result는

  • 매일 통화하여 10건의 자료청구를 받는다.
  • 5월 1일까지 과거 고객으로부터 20건의 미팅을 잡는다.
  • 사전 앙케이트의 응답률을 10% 높인다.

이와 같이 조직이나 고객에게의 가치에 주목한 Key result의 설정이 OKR 성공의 열쇠가 됩니다.

Key Result를 설정할 때 5가지 포인트

여기에서 OCR에서의 Key Result의 설정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성과 목표를 설정하는데 SMART의 법칙을 하는 것이 있다는 것을 알고 계십니까? 목표 설정에 두고 매우 유효하고 효과적인 법칙이므로 그것을 OCR에서 어떻게 응용할 수 있는지도 얽히면서 소개합니다.

SMART의 법칙이란?

SMART의 법칙은 성과 지표를 만드는데 효과적인 5가지 요소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Specific: "구체적"
  • Measurable: '계측 가능, 수치화'
  • Achievable : "성취 가능"
  • Related: '관련성'
  • Time-bound: '기한이 있음'

이 5개의 요소의 이니셜을 취해 SMART 가 되며, 이들 5개를 합쳐서 생긴 성과 지표를 달성하는 것으로 성공을 최대한으로 끌어 낼 수 있습니다.

실패한 Key Result의 예

Key Result의 설정 방법과 포인트를 이해했다고 해서 바로 OCR을 도입하려고 해서는 안됩니다. 실패의 사례도 동시에 보는 것으로 "해서는 안되는 것"이 ​​보입니다. 

Key Result의 가설 검증이 없는 곳에 성공은 있을 수 없다

가설 유효성 검증없이 Key Result를 설정했습니다." 입니다. Objective는 정성적인 목표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감각」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한편, Key Result는 「감각치」로 만들어 버리면, 올바르게 수치를 쫓을 수 없게 되어 버립니다.

가치 기반으로 목표에 직결하는 Key Result를!

이 기사에서는 OCR에서 Key Result의 개요와 설정 시점을 소개했습니다. 우선은 목표를 바탕으로, 「~를 수% 늘리거나 줄이기」라고 하는 표현을 사용한 Key Result를 설정해 봅시다.

목표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헤맬 땐

OKR을 도입하기로 결정하고, 그럼 목표는 무엇으로 할지 생각해도 좀처럼 떠오르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또, 너무 깊게 생각해 생각해 낼 수 없다는 경우도 있을지도 모릅니다.

생각해도 떠오르지 않는 경우는, 전항의 「O 설정의 포인트」 를 확인해 봅시다. 유지나 계속이 아니라 「높은 곳을 목표로 하는 것」 「구체적인 목표로 하는 것」 의 2개였습니다.

아무래도 생각할 수 없는 경우는 「〇〇 시장에서 자사 상품의 가치를 증명한다」 「〇〇에 최적인〇〇을 제공한다」 말을 넣고 그것을 확고한 표현으로 만들어 바꿔어 본다면 효과가 있을 것입니다.

OKR의 효과를 극대화하는 데 필요한 것

최대의 효과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항상 OCR을 의식하는 것, 그리고 개선해 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OKR은 달성 예상 6~7할 정도의 높은 목표를 내걸고 달성 정도의 지표를 명확히 함으로써 평소 할 수 있는 것 이상을 달성하는 목표 관리 수법입니다.

압력이나 인센티브로 사람을 움직이는 기법과는 달리, 흥미로운 골을 향해 멤버들이 자발적으로 최대한의 힘을 발휘하기 위해 만들어집니다.

어떤 훌륭한 목표 관리 방법도 사용하는 조직이나 사람에 따라. 사용법을 잘못해 버리면, 생각했던 만큼의 효과는 기대할 수 없다는 일도 있을 것입니다. 다음은 특히 주의하고 싶은 2점입니다.

모처럼 세운 목표를 잊어버린다

자주 있는, OCR을 달성할 수 없는 이유의 하나가 「설정한 OCR을 완전히 잊어 버린다」 라고 하는 것. 이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정기 미팅에서 OCR을 확인하세요. KR의 달성 상황 등을 자주 확인하면 자신감도 업데이트되어 상황을 파악하기 쉬워집니다.

목표를 도중에 변경합니다.

O를 기 도중에 변경하는 것은, 육상 경기로 치면 스타트한 후에 골의 장소를 바꾸는 것. 달리는 도중에 골의 위치가 바뀌면 멤버는 목적지를 잃어버립니다. 조직에 대한 불신감이나 골에 대한 동기 저하로 이어져 버리므로 절대로 피해야 하는 것입니다.

O를 변경한다면, 먼저 달리고 나서. 결과를 바탕으로 되돌아 보면서 다음 단계의 OCR을 검토하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