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익한 정보

암페어 아워 (Ah) 와 와트 아워 (Wh) 의 차이

탁이 2021. 12. 31. 15:05

최근 충전배터리 (파워뱅크) 에 대해 공부하다 보니 암페어 아워(Ah)나 와트 아워(Wh)라는 단어가 눈에 들어오네요. 이 2개는 적산치입니다만, 조금 의미가 다르기 때문에 이 포스트에서 2개의 차이에 대해 설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캠핑용 파워뱅크 고르는 방법과 추천

야외에서도 전기를 공급할 수있는 캠핑용 파워뱅크, 모바일 배터리보다 많은 양의 전력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여름 캠프에서 선풍기를 걸거나 추운 경우에는 전기 담요를 사용하거나와 하나

tagilog.tistory.com

암페어 아워 - 전류와 시간의 적산

우선 암페어 아워(Ah)에 대해서, 암페어 아워는 전류와 시간의 적산치를 나타내고 있어 일반적인 건전지나 납 축전지, 모바일 기기 배터리의 용량을 나타낼 때에 이용됩니다.

Ah를 「사용하고 싶은 전류의 크기(A)」 로 나누는 것으로, 그 전지의 사용 시간을 구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Ah를 구하는 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Ah(암페어 아워)=A(암페어)×h(시간)

상기의 식에 「12V 100Ah의 납 축전지」 를 적용하면, 10A의 방전을 10시간 실시할 수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와트 아워 - 소비 전력과 시간의 적산

한편 Wh(와트 아워)는 소비 전력과 시간의 적산치를 나타내고, 리튬 이온 배터리의 용량을 나타낼 때에 이용되고 있습니다.

Wh를 「사용하는 소비 전력(W)」 으로 나누는 것으로, 그 전지의 사용 시간을 구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Wh를 구하는 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Wh(와트 아워)=W(와트)×h(시간)

상기의 식에 「12V100Ah의 납 축전지」 를 적용하면, 「용량 1200Wh의 납 축전지」 라고 할 수 있으므로, 120W의 전력이라면 10시간 사용할 수 있는 용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축전 용량만큼 방전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사용해 가는 동안 축전지가 열화해 버리면 전압이 저하해 가므로, 전지 내부에 전력이 남아 있어도 그것을 밀어내는 힘이 떨어집니다.

축전지를 구입할 때는 비상시나 정전시 등에 이용하고 싶은 기기를 선택하고, 소비 전력을 계산한 후, 그에 따른 축전 용량의 축전지를 선택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