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인터넷

해상도를 낮추지 않고 tiff 파일 용량 줄이기

탁이 2021. 12. 31. 11:42

서류저장에 많이 사용되는 TIFF 파일. 이번시간에는 TIFF 파일의 해상도를 떨어뜨리지 않고 용량을 떨어뜨리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tiff 파일 용량 줄이기

tiff 파일은 일반적인 이미지용이라기 보다는 서류 스캔이나 CAD 출력 등에 사용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또한 압축을 하지 않기 때문에 용량이 크다는 특징도 있습니다.

하지만 파일 제출시 용량제한이 있는 경우나 많은 페이지를 출력할 경우 용량이 매우 커지게 됩니다. 이럴때는 아래와 같이 용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1. 파일 형식이나 해상도를 바꾸지 않고 tiff 파일 용량 줄이기

일반적으로 TIFF파일은 256컬로로 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TIFF 파일 크기는 해상도 × 용지 크기 × 색상 수와 압축 형식으로 결정되는데, 256컬러를 2컬러 (모노) 으로 하는 것만으로 용량은 1/100 이하가 됩니다.

2. 파일 형식이나 해상도를 바꿔서 tiff 파일 용량 줄이기

만일 TIFF파일의 형식을 압축율이 높은 JPG 나 PNG 등으로 변경을 할 수 있다면 형식과 압출률을 변경해서 저장하면 tiff파일의 용량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형식을 바꾸는 방법에 대해서는 아래 기사를 참고해 주세요.

2021.12.29 - [IT 인터넷] - TIF 파일이란? 변환 방법이나 PDF화 방법

 

TIF 파일이란? 변환 방법이나 PDF화 방법

이미지 파일 형식에는 BMP , JPEG , PNG 등 여러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TIF (TIFF) 도 이미지 형식 중 하나입니다. 이번에는 TIF 파일에 대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TIF 파일이란? tif (티프) 는 TIFF 형식

tagilog.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