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북

[맥북 클램쉘 모드] 단축어로 맥북 닫아도 안꺼지게 하는법

탁이 2021. 12. 10. 10:16

맥북은 화면을 닫으면 자동으로 절전모드 (슬리핑 모드) 가 활성화되어 꺼지게 됩니다. 그러나 맥북을 슬리핑시키고 싶지 않은 때가 있는데요.

이번 포스트에서는 맥의 표준 기능을 사용하는 방법과 단축어를 사용하는 방법 그리고 앱을 사용하는 방법 이렇게 세가지 방법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맥북 크램쉘 모드(리드 클로즈 모드)

맥북은 예전부터 「크램쉘 모드(리드 클로즈 모드)」 라고 불리는 사용법이 있습니다. 이것은 다음 조건을 만족하면 화면을 닫은 상태에서도 절전 상태가 되지 않고 Mac을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 AC 전원을 연결
  • 외부 디스플레이를 연결
  • 외부 키보드 연결(USB 또는 Bluetooth 연결)
  • 트랙패드 또는 마우스를 연결(USB 또는 Bluetooth 연결)

반대로 말하면, 상기의 조건을 만족하지 않는 경우에는, 화면을 닫으면 잠들어 버리는 것을 의미하죠. (슬리핑 모드!)

BUT 외부 디스플레이 등을 연결하지 않은 상태라고 해도, 장시간 파일을 다운로드하거나, 동영상의 인코딩 처리를 하거나, 서버로 맥북을 사용하고 싶다는 경우, 화면을 닫아도 전원을 끄고 싶지 않은 경우가 있습니다.

맥북 클램쉘 모드 장단점 참고

 

맥북 클램쉘 사용하는 방법 및 장단점 그리고 추천 제품

일반적인 노트북으로 작업을 하다 맥북 클램쉘 모드로 변경을 하면 작업 효율이 극적으로 향상됩니다. 이번에는, 맥북으로 클램쉘 모드를 이용하는 방법 및 장단점 그리고 필요한 것들을 정리

hotthing.net

1. 터미널 커맨드 라인을 사용하는 방법 (m1 맥 카탈리나 기준)

앱을 설치하지 않아도 Mac의 표준 도구인 '터미널' 에서 명령줄을 실행하여 설정할 수 있습니다.

화면을 닫을 때의 슬리핑을 무효 / 활성화 하는 순서

▶ Finder의 폴더 "응용 프로그램"- "유틸리티"에서 "터미널"을 시작합니다.

"터미널" 이 시작되면 다음 명령 중 하나를 복사하여 명령 프롬프트가 있는 곳에 붙여넣습니다.

절전 모드를 비활성화할 때의 명령 (슬리핑 끄기)

sudo systemsetup -setcomputersleep never

절전 모드를 디폴트로 돌릴 때 명령 (1분후 슬리핑)

sudo systemsetup -setcomputersleep 1

▶ 비밀번호가 필요하므로 앱을 설치하거나 Mac에 로그인할 때 비밀번호를 입력한 다음 return를 누릅니다.

현재의 설정을 확인하는 순서

▶ "터미널"을 시작하고 다음 명령을 복사하고 명령 프롬프트에서 붙여넣습니다.

sudo systemsetup -getcomputersleep

 

▶ 명령을 붙여 넣은 후 키보드의 return 을 눌러 실행합니다.

Computer Sleep: after 1 minutes 

이라는 라인이 나오고, 디폴트는 1분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 설정에서 변경 하는 방법 

베터리의 항목 좌측의 전원 어댑터를 선택하고, 디스플레이가 꺼져 있을 때 맥을 자동으로 잠자지 않게 하기를 선택해 줍니다. (디스플레이 끄기 안함은 디스플레이 수명이 줄 수 있으므로 비추)

선택하고 터미널에서 

sudo systemsetup -getcomputersleep

으로 확인하면 never 로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단축어로 간단하게 변경 하는 방법 (m1 맥북)

단축어를 실행하고 셀 스크립트 실행 액션을 선택한 후에 절전 모드를 비활성화할 때의 명령 을 입력합니다. 관리자로 실행을 누르고 암호를 입력한 후 메뉴막대에 고정해 둡니다.

메뉴막대에 고정을 했기 때문에 아래 이미지 처럼 간단하게 활성화 (슬리핑 끄기)를 할 수 있습니다.

4. 이전 버전에서의 커맨드 명령

맥은 현재 자잘한 편의성을 열심히 업그레이드 하고 있는 중인 듯 합니다. 아래는 이전 버전에서 사용하는 많이 알려진 방법입니다. 

▶ "터미널"이 시작되면 다음 명령 중 하나를 복사하여 명령 프롬프트가 있는 곳에 붙여넣습니다.

절전 모드를 비활성화할 때의 명령

sudo pmset -a disablesleep 1

수면을 사용할 때 명령

sudo pmset -a disablesleep 0

5. 앱을 사용하는 방법

Amphetamine 앱을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이 앱은 무료로 Apple 공식 Mac App Store에서 배포되므로 보안 신뢰성이 높습니다.

macOS 10.11 El Capitan 이상을 지원하며 M1 Mac 및 macOS 11.0 Big Sur도 지원합니다.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고 있으므로 참고해 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