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배우기

자바스크립트를 Visual Studio Code 에서 사용하는 방법

탁이 2021. 6. 22. 09:02

프로그래머들에게 인기가 높고 여러모로 편리한 자바스크립트. 이번에는 처음 자바스크립트로 프로그래밍을 시작하는 분들이 프로그래밍 용 텍스트 편집기 Visual Studio Code 를 사용해서 자바스크립트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VS Code 소개/설치
  2. VS Code 처음 파일 생성
  3. 자바스크립트 작성
  4. VS Code 브라우저에서 실행

1. VS Code 소개/설치

Visual Studio Code코드는 마이크로 소프트에서 개발한 프로그래밍용 에디터로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할 수 있는 편리한 툴 중에 하나입니다. 

 다움로드 링크 https://code.visualstudio.com/download

2. VS Code 처음 파일 생성 하는 방법

Visual Studio Code 에서 "새 파일" 을 선택해서 새 파일을 만들어 줍니다. 컨트롤 +n 으로도 가능합니다.

검색에 html을 검색해서 선택해 줍니다. 그러면 html을 개발하는 모드가 됩니다. 

ht이라는 2 문자만 치면 후보를 보여주는데요. 이 중에서 html:5 를 선택해주면,

다음의 화면과 같이 html의 기본적인 양식을 자동완성해 줍니다. 참 편리하죠?

타이틀을 정하고 화일을 저장합니다.

3. 자바스크립트 작성

html화일을 생성했으면, 이제 본격적으로 자바스크립트를 작성해 봅니다. 

<!DOCTYPE html>
<html lang="ko">

<head>
    <meta charset="UTF-8">
    <meta http-equiv="X-UA-Compatible" content="IE=edge">
    <meta name="viewport" content="width=device-width, initial-scale=1.0">
    <title>처음하는 자바스크립트</title>
</head>

<body>
    <script>
        alert("Hello World")
    </script>
</body>

</html>

작성하는 위치는 <body></body> 태그 사이에 작성을 해 줍니다. 화일을 저장하고 실행하면 완료입니다.

Visual Studio Code 로 브라우져에서 웹페이지 실행시키는 방법

화일을 저장하고 저장된 화일을 여는 것으로 자바스크립트작성은 끝이 나지만, 모처럼 VS Code 에서 작성을 했으니, VS Code에서 바로 웹브라우저를 실행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좌측 사이드바 제일 하단의 마켓플레이스를 선택
  2. open in browser 를 검색해서 설치
  3. 단축키 ALT + B 로 웹페이지를 실행

위에서 작성한 파일을 VS Code 에서 alt + b 로 실행을 하면, 아래와 같이 기본 브라우저가 실행되며 결과가 나오게 됩니다.